MPNP

MPNP 준비 및 내 점수 알아보기, MPNP EOI 등록하기 (작성하기)

HANIM 2016. 11. 15. 20:39

MPNP는 Expression of Interest (EOI) 지원 -> LAA (Letter of Advice to Apply, 초청장) 받기 -> 서류 업로드 -> 인터뷰 -> 승인

간단하게 이렇게 진행된다.


MPNP 지원은 http://www.immigratemanitoba.com/ 에서 할 수 있다.

* 2016년 12월 22일 수정: 홈페이지가 변경돼서 주소가 다 변경됐다^^ 하^^

Immigrate to Manitoba 메뉴를 클릭하면 MPNP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 나오고, MPNP for Skilled Workers와 MPNP for Business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Business(사업이민)을 제외한 보통은 Skilled Workers, 그 중에서도 매니토바주에서 일하고 job offer로 MPNP를 지원하려면 

Skilled Workers in Manitoba 로 지원 가능하다.


영어로 돼 있어 처음에는 좀 어렵지만 리딩 테스트 한다는 느낌으로 한 번 읽어주자.


http://www.immigratemanitoba.com/category/mpnp-notices/eoi-draw/

이 페이지는 이번달에는 몇 명의 지원자를 뽑았는지, 가장 낮은 점수 (컷)은 몇점인지 보여준다. 

내가 Draw에 뽑힌 10월은 150명을 초청했고, 654점이 점수 컷이었다.


이번달엔 600점 대였지만 어떤 달은 400점 대가 나오기도 했다.

때에 따라서 영어 점수와 다른 점수가 많고 -100점 까일 일 없으면 고용주의 job offer 없이도 뽑힐 수도 있을 것 같다.

(근데 거의 그렇지 못하니까 우리는 노예가 되고)


아래 쪽에 있는 표를 찬찬히 계산해 보면 내가 몇 점인지 나오는데 나는 707점이 나왔었다.

아마 650 이상이면 안정적으로 지원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 

* 2016년 12월 22일 수정 : 700점이 넘어야.. 안정적일 것 같다.......


Immigrate to Manitoba 메뉴의 Apply to MPNP now을 누르면 바로 EOI에 신청할 수 있다. 나 MPNP에 관심 있어~ 라고 내 프로필을 업로드 하는 것.

한 번 지원하면 1년동안 프로필과 점수가 남아있어 내 점수가 랭킹 안에 들어가면 LAA 이메일이 내가 등록한 이메일로 날아온다.


(클릭하면 APPLY 페이지로 이동)

https://web22.gov.mb.ca/sso/Account/LogOn (주소)


New user를 눌러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한 후, MPNP online service를 선택하고 질문에 대답하면 된다. 

어려운 건 없다. 그래도 내가 입력하는 것에 따라 내 점수가 매겨지고, 또 서류를 올릴 수 있게 되니 신중, 또 신중해야 한다!



Applicant 누르고 넥스트


이름, 성 적고 넥스트



그 다음은 위에서부터 하나씩 답하면 질문이 하나씩 늘어나는 식이다.

어려운 질문은 없고, 배우자가 있는지 정도만 잘 체크하면 된다.


6번째 질문인 What is your country of residence? 는 Canada로 하면 된다. 그래야 500점이 가산된다.


NOC code는 Find the NOC code for my occupation 에 들어가서 내 직업을 검색하면 나온다.

CELPIP은 반드시 CELPIP 2014로 선택할 것! >> 이번에 수정된 듯. 그냥 CELPIP 선택하시면 됩니다.

Next 누른 후 OK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내 정보를 좀 더 디테일하게 적는다. 여권번호는 안 써도 되는데, 나는 그냥 써냈다.

아래 How many family members are accompanying you to Manitoba? 이 질문엔 나 외에 함께 지원하는 가족수를 쓰면 된다.

나 혼자 지원하면 0, 배우자가 있으면 1, 이런 식으로.




아까처럼 똑같이 체크하면 된다.

빨간 네모 쳐 놓은 건 다른 주에 경험이 있어 점수가 마이너스 되는 질문이다. 하지만 마이너스 된다고 지원하지 못하는 건 아니니

솔직하게 작성하는 게 좋다. 나도 밴쿠버에 2달 있어서 visited 경험에 yes 체크했지만 인터뷰에서 잘 이야기하고 정착 의지만 보여준다면 별 문제 없다.

다른 주에 경험이 없으시다면 내가 체크한 대로 No에 체크하면 된다.




위의 큰 메뉴 3번, 4번은 모든 문항 입력을 마치면 나오는데, 빠진 부분이 있는지만 잘 확인하면 된다.

Submit EOI-SW 누르면 Preview 를 볼 수 있는데, 여기에 들어가면 내 total 점수가 나온다. 틀린 부분이 있는지, 한번 더 체크하고

Submit을 눌러주면 끝!!


모든 문항은 Save 하면서 넘어가고,

Submit은 반드시 6개월이 되는 날, 또는 그 이후에 눌러주자. ㅠㅠ 괜히 시험삼아 해보겠다고 하다가 한번 더 작성함 ㅠㅠ


2016/10/29 - [In Canada/MPNP] - MPNP eoi 삭제 후 재등록, eoi 지우는 법

만약 ... 그러셨다면 복구할 수 있는 방법. (내 경험담)



반응형